이번 포스트에서는 회원 도메인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설계를 해보겠습니다.
요구사항
- 회원가입과 조회
- 회원등급은 일반과 VIP
-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 또는 외부 시스템과 연동
회원 엔티티
먼저 회원등급을 위한 Grade 라는 eum 을 member 패키지를 하나 만들어서 생성합니다.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enum Grade {
BASIC,
VIP
}
다음으로 회원 도메인을 위한 Member 클래스를 생성합니다.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 {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Grade grade;
public Member(Long id, String name, Grade grade) {
this.id = id;
this.name = name;
this.grade = grade;
}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Grade getGrade() {
return grade;
}
public void setGrade(Grade grade) {
this.grade = grade;
}
}
회원 저장소
다음으로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생성하겠습니다.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{
void save(Member member);
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;
}
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는 회원을 저장하는 save 와 회원을 찾는 findById 를 추상클래스로 만듭니다.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
@Override
public void save(Member member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tore.put(member.getId(), 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return store.get(memberId);
}
}
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MemoryMemberRepository 는 Map 에 Member 를 저장합니다.
회원 서비스
다음으로 회원 가입을 하고 아이디를 찾는 회원 서비스를 작성하겠습니다.
회원 저장소와 동일하게 인터페이스를 먼저 구현합니다.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{
void join(Member member);
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;
}
다음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작성합니다.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@Override
public void join(Member member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}
}
'Spring > Spring 핵심 원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예제 만들기 - AppConfig 생성 (0) | 2023.01.20 |
---|---|
예제 만들기 -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(0) | 2023.01.20 |
객체 지향과 스프링 -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0) | 2023.01.16 |
객체 지향과 스프링 -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란 (0) | 2023.01.16 |
예제 만들기 - 프로젝트 생성 (0) | 2023.01.14 |